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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 실적 반등과 성장성, 우상향 추세 이어질까

moneev 2025.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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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의 LNG 운반선
삼성중공업의 LNG 운반선. 출처 :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지난주 금요일인 2025년 2월 28일, 2조원 규모의 셔틀탱커 9척을 수주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오히려 조정을 받으며 7% 이상 하락했습니다.

 

2월28일 코스피 코스닥

이날은 코스피/코스닥 모두 시장이 좋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한국 증시가 하락하면서, 최근 단기 급등했던 삼성중공업의 주가도 힘없이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분석에서는 삼성중공업주요 사업 구조, 실적 흐름, 주가 동향, 최근 이슈 및 투자 전략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삼성중공업의 주요 사업 구조

삼성중공업 주요제품 매출구성

삼성중공업은 국내 대표적인 조선, 해양플랜트 전문 기업으로, 매출의 대부분이 조선해양 부문에서 발생합니다. 최신 자료에 따르면 조선해양 부문이 전체 매출의 93.43%를 차지하며, 토건 부문이 8.63%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원유운반선, 출처 :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주요 선박은 LNG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원유운반선, LNG-FPSO(부유식 생산·저장·하역 설비) 등입니다. 최근 글로벌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 기술이 중요한 경쟁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데, 삼성중공업은 이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셔틀탱커, 출처 : 삼성중공업

특히, 이번에 수주한 2조 원 규모의 셔틀탱커 역시 친환경 LNG 추진 기술이 적용된 고부가가치 선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단순한 수주 증가가 아닌,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부가가치 선박 비중 확대가 장기적으로 삼성중공업의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관련 내용 : 삼성중공업, 2조원 '브라질 셔틀탱커 9척 싹쓸이' 성사 임박👆 기사 보러가기

2. 실적 분석: 적자 탈출, 그러나 완전한 회복은 아직

삼성중공업 실적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연속 적자를 기록했으나, 2023년부터는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023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 8조 94억원, 영업이익 2,333억원을 기록하며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을 보면 아직까지는 완전한 회복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순손실은 1,556억원으로 여전히 적자를 기록 중입니다. 다만, 이전 연도인 2022년(-6,274억원)과 비교하면 적자 폭이 크게 줄었으며, 2024년에는 당기순이익 2,762억원으로 흑자 전환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 개선의 주요 원인은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증가와 선가 상승입니다. 최근 LNG 운반선과 친환경 선박 수요가 늘어나면서 삼성중공업이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선업 특성상 신규 수주의 실적 반영이 2~3년 후에 이루어지므로, 현재의 수주 실적이 2025~2026년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삼성중공업의 최근 분기 재무 데이터를 보면, 수익성이 점차 회복되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특히 순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되고 있는데, 매출이 늘어나면서 적자 폭이 줄어든 영향이 큰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직 확실하게 흑자로 돌아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완전한 턴어라운드라기보다는 회복 과정에 있는 상태라고 보는 게 더 맞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개선 흐름을 보면 2025년부터는 흑자 전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재무 데이터를 경쟁사들과 비교해보면, 현재 조선업 내에서 턴어라운드 과정에 있다는 점이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삼성중공업은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매출 성장과 수익성 회복이 뚜렷하지만, 부채 비율을 보면 삼성중공업이 304%로 가장 높아, 여전히 재무적 부담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한화오션(291%), HD한국조선해양(135%)과 비교하면 삼성중공업의 재무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삼성중공업의 미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지만, 재무적 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한다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지속적인 실적 개선과 부채 감축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며, 경쟁사 대비 강한 성장성을 유지할 수 있다면 앞으로 더 높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2025년 경영 방향에 대한 자세한 분석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기사를 참고해보셔도 좋을듯합니다. 

[스코프노트] 삼성중공업 : LNG·FLNG로 질주… 2025년 수주 목표 98억 달러

👆 기사 보러가기

3. 최근 주가 흐름: 급등 후 조정, 외국인과 기관 매도세 부담

삼성 중공업 주가

최근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단기 급등 후 조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지난 2월 26일,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15,620원까지 상승하며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2월 28일 기준으로 13,950원까지 하락하며 이틀 만에 10% 가까운 조정을 받은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왜 대규모 수주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했을까요? 그 이유중 하나로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원인으로 볼 수있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외국인 기관 수급

  • 외국인 보유율: 31.33%
  • 2월 28일 외국인 순매도: -6,465,584주
  • 2월 28일 기관 순매도: -957,321주

최근 한 달간 외국인은 삼성중공업 주식을 꾸준히 매도하고 있으며, 기관 역시 뚜렷한 매수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단기 차익 실현 및 수급 부담 요인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매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장의 기본적인 펀더멘털 기대감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주가 전망 및 투자 전략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단기 조정을 받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흐름이 예상됩니다. 

 

먼저 매출이나 영업이익 부분에서는 2023년 흑자 전환 성공한 뒤, 그 이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부분이 상당히 긍정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트럼프 정부 2기 시대에, LNG선·해양플랜트 발주 증가로 조선업 업황이 개선되면, 실적 턴어라운드가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스크 요인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국내 코스피,코스닥 시장의 부진으로 인해 외국인과 기관의 지속적인 매도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하며, 최근 단기 급등하여 추가적인 차익 실현 매물도 나올 수 있겠습니다.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도 존재합니다. 트럼프 정책 변화 가능성 등을 주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삼성중공업 단기 지지라인

단기적으로는 1월과 2월에 단기 저항라인으로 작용했던 13,600원이 1차 지지라인으로 매수타점을 잡아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20일선(파란색선)과 만나는 부근이기도 하며 단기 조정시 매수 기회를 고려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삼성중공업 우상향 추세선

현재 차트를 보면, 단기적인 추세선(검정색 선)을 따라 상승하는 모습이 확인되며. 완만한 상승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모든 이동평균선(20일선 > 60일선 > 120일선 > 240일선)이 정배열을 이루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추세선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상승 흐름을 이어갈지, 혹은 단기 조정 후 재상승할지 여부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장기 차트 분석

최근 고점인 15,000원 부근에서 과거에 형성된 매물대를 살펴보면,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즉, 약 10년이라는 충분한 기간이 지났고, 해당 가격대의 매물 소화가 대부분 부분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주가 흐름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과거 고점에서의 저항보다는 새로운 상승 추세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장기간 동안 주가가 바닥을 다지고 우상향하는 경우, 이전 매물 부담이 적어지고 오히려 상승 탄력이 붙을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삼성중공업은 수주 확대 및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단기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조선업의 구조적 개선과 글로벌 선박 수요 증가를 고려할 때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조정이 지속되더라도 주가 흐름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분할 매수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유효한 접근법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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